제1작업 조건설정하기

제1작업 조건설정하기

2019년 제1회 ITQ엑셀 기출문제 풀이(조건설정)

 

 

≪조건≫
○ 모든 데이터의 서식에는 글꼴(굴림 11pt), 정렬은 숫자 및 회계서식은 오른쪽 정렬 . 나머지 서식은 가운데 정렬로 작성하며 예외적인 것은 ≪출력형태≫를 참조하시오.
○ 제목⇒ 양쪽 모서리가 잘린 사각형과 바깥쪽 그림자 스타일 오프셋 대각선 오른쪽 아래을 이용하여 작성하고“수제버거 일일 판매현황”을 입력한 후 다음 서식을 적용하시오.(글꼴 - 굴림. 24pt. 검정. 굵게. 채우기-노랑).
○ 임의의 셀에 결재란을 작성하여 카메라 또는 그림복사기능을 이용하여 붙이기 하시오. (단 원본삭제).
○ 「B4:J4, G14, I14」 영역은 ‘주황’으로 채우기 하시오.
○ 유효성 검사를 이용하여「H14」 셀에 메뉴(「C5:C12」영역)가 선택 표시 되도록 하시오.
○ 셀 서식⇒「F5:F12」 영역에 셀 서식을 이용하여 숫자 뒤에 ‘원’을 표시하시오 (예: 8,900원).
○ 「H5:H12」 영역에 대해 ‘열량’ 으로  이름 정의를 하시오.

 

 

문제 풀이 과정





답안작성 요령 중에 모든 작업시트의 A열은 너비 ‘1’로, 나머지는 적당히 조절하라고 되어 있다. 따라서 잊어버릴 수 있으니 4개의 빈 시트를 미리 만들고 모두 선택한 후 A열만 1로 세팅하자.

 

 

 

4개의 시트를 생성한 후 CTRL키를 누른 채 제1작업부터 하나씩 제4작업까지 시트를 선택하여 모든 시트를 선택한 후 A열을 마우스 우측버튼으로 클릭하여 열 너비에서 1로 지정하면 4개의 시트 모두 적용된다.
1번의 모든 시트가 선택된 상태에서 2번의 모든 셀을 선택하고 3번 글꼴은 굴림, 글자크기는 11포인트로 설정하고 4번의 정렬은 일단 가운데로 지정한다. 추후 숫자와 회계서식은 오른쪽으로 재 지정하여야 한다.

 

 

 

이제 데이터를 입력한다.
데이터 입력 시 주의할 점은 숫자가 틀려서는 안 된다. 꼼꼼히 확인해야 한다. 엑셀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숫자이다. 숫자가 틀리면 차트는 물론 모든 데이터는 엉망이 된다.
아래 화면은 기초 데이터를 입력한 상태이다.

 

 

다음으로 선을 만들고 색상을 지정한다.
주의할 점은 빨간색으로 되어 있는 부분은 굵은 테두리이므로 기본적인 표의 선을 만든 후 굵은 테두리를 선택하여 재 지정해야 한다.

 

 

다음으로 할 작업은 셀 병합 후 가운데 정렬을 해보자.

아래 화면과 같이 병합할 셀(빨간색 부분)을 마우스로 드래그 하여 지정 후 리본메뉴에 있는
병합하고 가운데 맞춤 버튼을 을 클릭하면 완성된다. 병합을 원래대로 할 경우엔 다시 한 번 누르면 된다.

 

 

F13셀과 F14셀을 병합후 십자선을 설정하자.
위에서 설명한 대로 두 셀을 마우스로 지정하여 병합한 후 테두리버튼에서 다른 테두리를 선택한다.

 

 

다음과 같이 대각선 두 개를 각각 선택하면 완성된다.

 

 

마지막으로 색상부분은 지정할 부분을 마우스로 드래그 하여 리본메뉴의 채우기색(페인트툴)으로 지정하면 된다.

 


제목 만들기


도형을 클릭하고 양쪽모서리가 둥근 사각형을 선택한다.

 

 

다음으로 채우기에서 단색 채우기 - 노란색을 설정한다.

 

 

텍스트상자를 선택하여 세로맞춤을 중간으로 설정한다.

 

 

그림자를 선택하여 오프셋 오른쪽을 선택한다.

 

 

아래 그림은 제목부분의 도형까지 완성한 상태이다.

 


카메라기능을 활용한 결재란 작성

 

이제 결재란을 만들어 보자. 결재란을 만들 경우 카메라기능을 이용할 것이다.
메뉴에 카메라 기능이 없다면 카메라를 메뉴에 달아보자.
화면 상단에 빠른 도구모음 사용자지정 버튼을 클릭하여 기타명령을 선택한다.

 

 

처음엔 자주 사용하는 명령으로 되어 있을 것이다. 이곳을 모든 명령으로 선택후 아래에서 카메라를 찾는다. 가나다라 순서로 되어 있으니 빨리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이를 추가하고 확인버튼을 누른다.

 

 

다음과 같이 단축메뉴에 카메라 아이콘이 생성되었다.

 

 

새로운 시트를 만들어 이곳에서 결재란을 만든 후 카메라기능을 이용해 제1작업 쪽으로 가져올 것이다.

새로운 시트를 만들어 작성하는 이유는 기존 시트의 빈 공간에서 작성하다보면 셀의 열과 행을 조절하는 가운데에 기존에 만들어 놓은 셀의 행과 열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새로운 시트를 삽입하여 아래와 같이 적당히 만든 후 결재란을 선택하고 카메라를 클릭한다.

 

 

이제 제1작업시트로 와서 적당한 위치에 마우스를 한번만 클릭하면 결재란이 복사될 것이다. 이때 작성했던 Sheet5는 역할을 다했으므로 반드시 삭제한다. 이제 제목도형과 결재란을 마우스로 조절하여 크기를 적당히 맞추어 주면 된다.

 

 

유효성 검사

 

일단 유효성검사를 하기 전에 C5:C12 범위를 지정하여 이름정의를 해야 한다.
아래 화면과 같이 C5:C12 범위를 지정한 후 메뉴의 수식 선택 후 리본메뉴의 이름정의 클릭 후 이름부분에 적당히 이름을 지정한 후 확인을 눌러 이름을 지정한다.
이곳에서는 이름을 “세트”라고 지정하였다.

 

 

다음으로 데이터메뉴를 선택 후 H14셀을 선택하고 목록을 차례로 선택해준다.
원본란에는 아까 이름을 지정한 “=세트”라고 입력한 후 확인을 누른다.

 

 

이제 H14셀에 콤보박스가 나타나는데 이를 클릭하면 아까 지정한 셀들의 목록이 타나난다면 완성이다.

 

셀서식을 이용하여 숫자 뒤에 원 표시

 

F5:F12영역 안에 있는 숫자들 위에 “원”을 표시할 것이다. 만약 숫자 뒤에 문자를 덧붙여 입력하면 이는 문자로 인식하기 때문에 계산할 때 계산이 되지 않는다. 즉. 셀 서식을 이용해야만 숫자로 인식하므로 계산에 지장이 없다.





참고로 필자가 최초 입력 시 원을 표시하였는데 이 부분은 기초 데이터에 원이 없는 단순한 숫자임을 밝힌다.
F5:F12영역을 지정 후 마우스 우측버튼 셀서식을 선택한다.

 

 

사용자지정을 선택한 후 아래와 같이 #,##0을 선택하고 바로 뒤에 “원”을 입력하고 확인을 누르면 완성된다.

 

 

마지막 「H5:H12」부분의 이름정의는 위의 유효성검사에서 이름정의 하는 부분과 중복설명이 되므로 해설은 생략한다.
이로써 제1작업 "함수를 이용한 계산"을 제외한 모든 조건이 완성되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